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금 신청 조건 및 방법 (21년 하반기)

by DoDream2030 2021. 7.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집값 때문에 다들 걱정이 많으시죠. 특히 막 사회에 발을 디딘 청년들의 경우 너무 올라간 집값 때문에 상대적 박탈감이 클텐데요. 서울시에서 청년들이 조금 더 수월하게 사회에 안착할 수 있도록 기존의 청년 월세 지원 사업의 규모를 기존 대비 5배 이상 확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상당히 큰 규모죠?

 

2021년 상반기에는 총 5,000명을 지원했는데, 하반기에는 2만 2,000여 명을 추가 선정할 것으로 밝혔는데요.
상반기에 3만 6,000명이 몰려 경쟁률이 5:1을 넘을 정도로 수요가 높았는데요. 
이에 따라 지원 규모를 늘려 청년들의 주거안정을 도모하는 취지인듯합니다. 

 

1. 서울시 청년월세 지원사업 내용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 19~39세의 청년들에게 주거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최대 월 20만 원 이내 월세를 10개월간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생애 1회)

 

 

2.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자격

 

 

주소지 요건

신청일 기준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 19세~39세의
청년 1인 가구 
 *주민등록상 만 19~ 39세 이하 청년인 형제자매 및 동거인이 있는 경우 지원 대상에 포함

거주지 요건

임차보증금 5천만 원 이하, 월세 60만 원 이하의 건물에 월세로 거주 중인 무주택자
 *월세 60만 원 초과자 중, 보증금 월세 환산액과 월세액을 합산하여 70만 원 이하인 경우 신청 가능 (전월세 환산율은      2.5% 적용)

 *ex) 월세 70만 원인 경우 초과분 10만 원, 보증금으로는 400만 원 책정됩니다.

 

 *임차인 본인이 신청해야 하며, 임차 건물 소재지에 주민등록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소득요건

가구당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인 자

*신청인이 속한 가구의 건강보험료 선정에 액이 21년 기준 중위소득 150%의 건강보험료 선정에 액을 충족해야 합니다.

2021년 기준 중위소득 150% 건강보험료 소득 판정 기준표(단위 :원)

 

3. ​신청 기간 및 신청방법

 

 

2021년 7월 27일 이후 서울 주거 포털 사이트에서
공고문 개시 예정(필수 서류는 공고문에 개시 예정)

이후 2021. 8. 10.(화) 10:00~ 8.19. (목) 18:00까지
서울 주거 포털 사이트 내 온라인 신청

 

 

서울주거포털 내 주거정책에 청년월세지원에서 지원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신청기간 전이라 아직 할 수는 없고 신청기간이 되면 접속해서 지원하면됩니다.

제출해야하는 서류로는 확정일자가 날인된 임대차 계약서 사본 1부입니다.

만약 확정일자 날인을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주택의 경우 공인중개사가 날인한 임대차계약서 사본 또는 임대차계약서와 임대차 건물 등기부등본 사본을 제출하면 됩니다. 고시원이나 게스트하우스 등은 임대인,임차인,도장 또는 서명 날인, 임차보증금과 월세금액, 계약일자 등이 기재된 입실확인서와 임대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방문 및 우편 접수는 불가합니다.

 

4. ​신청 기준 및 발표일

 

선정 기준
- 임차보증금 월세 및 소득기준 4개 구간으로 나누어 선정인원을 배정합니다. 
- 선정인원 초과 시 구간별 전산 추첨

 

발표일

2021년 9월 말 예정이며 서울 주거 포털 내 마이페이지에서 확인 또는 개별 문자 발송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신청 제외 대상자

 

 

안타깝게도 조건에 부합하더라도 신청 제외 대상이 되는 요건이 몇 가지 있는데요.

​1. 주택 소유자, 분양권 또는 조합원 입주권 보유자

2. 일반재산 총액 1억 원 초과자
  (토지 과세표준액, 건축물 과세표준액, 임차보증금, 차량 시가 표준액)

 

3. 차량 시가 표준액 2,500만 원 이상의 차량 보유자

4. 국민 기초 생활수급대상자 (생계, 의료, 주거급여)
  *교육급여 대상자는 신청 가능합니다.

5. 서울시 청년 수당을 받고 있는 자
  * 사업 신청일 기준 수급 종료된 자는 신청 가능

6. 행복주택, 전세임대주택, 매입 임대주택, 역세권 청년 주택, 희망하우징 등 공공임대주택에 거주하는 자

​7. 임대인이 신청인의 부모인 경우

8. 기타 사업 취지에 부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6. 궁금할만한 내용

 

 

"본인 외에 다른 사람이 신청할 수 있나요?"
본인 외에 다른 사람은 신청 할 수 없습니다. 임차인이 직접 서울주거포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임대차계약서상 건물 소재지에 언제부터 주민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나요?"
신청일 이전에 임대차계약서상 건물 소재지에 주민등록이 등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실업급여를 받고 있으면 신청 대상에서 제외되나요?"
신청 가능합니다.

"지원금은 어떤 방식으로 지급되나요?"
서울주거포털에서 납부한 2개월의 계좌이체증을 첨부하여 청구하면 격월로 신청인 계좌에 입금됩니다. 

 

 

마치며

한 달에 20만 원이면 꽤 큰 금액인데, 지원 자격만 된다면 우선 신청하고 보는 게 맞는 제도인듯합니다. 
저는 안타깝게도 대상이 되지 않지만, 대상이 되는 분들은 참고하시어 기간 내에 꼭 신청해 보시기 바래요.

*문의 1833-2030 또는 다산 콜센터 120
반응형

댓글0